본문 바로가기
건강

로잉머신의 원리, 운동효과 및 장점, 운동방법

by 광교갈매기 2023. 2. 13.
반응형

로잉머신은 현존하는 가장 칼로리소비가 크고 근력운동이 잘되는 운동 중에 하나입니다. 로잉은 노를 젓는다는 의미인데, 배에서 노를 젓는것을 로잉이라고 합니다.

로잉머신은 제자리에서 노젓는 동작을 반복적으로 할 수 있도록 만든 운동기계 중 하나입니다. 로잉머신의 원리를 알아보고 운동효과와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합시다.

 

로잉머신의 원리와 종류

로잉머신은 어떤 방식으로 운동이 되는 것일까요? 로잉머신은 사이클과 같은 유산소와 근력을 동시에 기를수 있는 만능 전신 운동 중 하나입니다. 로잉머신은 사이클운동과 같이 한가지 동작을 반복하며 운동을 진행하게 됩니다. 로잉머신은 엄청난 체력을 요구하는 기구 중 하나입니다. 이로인해 아주 많은 칼로리소비가 가능하게 되고 전신운동이 되는 것 입니다. 로잉머신의 종류는 다양하지만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번째는 전기 자석 로잉머신입니다. 이 로잉머신은 값이 비교적 저렴하고 무게가 적은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로잉머신의 대부분 소음이 단점이지만 소음이 없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하지만 단점도 존재합니다. 저항이 낮습니다. 이는 높은 강도로 운동을 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전기가 없으면 기구를 동작시킬 수 없습니다. 두번째는 공기저항 방법입니다. 이 방법의 로잉머신은 가장 넓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공기를 저항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높은 저항 설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높은 강도의 운동을 지속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러한 방식의 운동기구는 값이 비싸기 때문에 단점입니다. 마지막으로 물 로잉머신입니다. 물을 사용하는 로잉머신이기 때문에 실제 노를 젓는 방법과 가장 가까운 방식이고 실제 노를 젓는 효과와 가장 동일한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물을 사용하기 때문에 물을 채워야하는 단점이 있고 실내에서는 사용하기가 어려운 단점이 있습니다.

 

운동의 효과와 장점

로잉머신은 전신운동으로 가장 유명한 운동입니다. 전신 유산소운동과 근련운동이기 때문에 달리기, 사이클과 동일하게 심장을 강력하게 해주고 폐 건강을 향상시켜줍니다. 달리기는 하체 위주로 운동이 되기 때문에 상반신보다는 하반신에 운동비중이 치우쳐있습니다. 달리기와 다르게 로잉머신은 하체와 상체를 동시에 움직이고 특히 하체에 60% 이상의 힘이 실리기 때문에 전신 근육을 균형적으로 발달시키기 위해 로잉머신은 가장 효과적인 운동입니다. 다른 유산소운동과 동일하게 지구력을 높히는데 가장 효과적인 운동 중 하나이다. 달리기와 다른점은 로잉머신의 동작방법과 원리에 의해 저항이 더 강력하다는 것이다. 저항자체가 운동할때 운동자에게 크게 느껴지기 때문에 근육을 더욱 사용하여 발달시킬 수 있게 해준다. 특히 달리기의 경우 발이 지면에 지속적으로 반복 자극되어 무릎에까지 영향을 미치지만 로잉머신 운동은 앉아서 같은 동작을 수행하기 때문에 무릎관절에 문제가 있는 사람도 어렵지않게 할 수 있다. 단순 동작을 반복하므로 인해 특정 부위의 운동 부상 가능석이 아주 좋은 점 입니다. 사실 가장 큰 효과는 칼로리소모입니다. 로잉머신은 전신운동이며 강력한 저항에 반하는 운동이므로 칼로리소모가 가장 높은 운동 중 하나입니다. 다이어트를 위해 로잉머신을 타거나 운동선수들의 경우 근력강화 또는 지구력 강화를 위해 로잉머신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운동방법과 자세

로잉머신은 운동자세가 가장 중요한 운동중에 하나입니다. 앉아서 같은 반복을 동작하는 운동 중 하나이기 때문에 잘못된 운동으로 지속하게 되면 특정부위 근육에 손상이오게 될 수 있다. 따라서 운동방법을 잘 알고 운동을 하는게 중요하다. 로잉머신은 크게 네가지 순서로 운동이 반복된다. 첫번째는 캐치이다. 캐치는 팔을 완전히 뻣고 로잉머신의 손잡이를 잡고 약간 숙인 자세입니다. 이때 주의해야하는 것은 어깨를 수평상태로 지속 유지해야 하고 긴장을 완전하게 풀어야한다는 것이다. 또한 정강이와 바닥이 수직이되게 자세를 잡아야 한다. 캐치가 끝나면 드라이브로 이어진다. 드라이브 동작은 하체를 발로 밀고 상체 쪽으로 당기는 동작이다. 다리를 페달에 대고 있는 힘껏 밀어준다. 다리가 완전히 펴질때 쯤 팔로 당기기 시작하면 드라이브 동작이 마무리 된다. 세번째는 피니시 동작이다. 피시니 동작은 스트로크의 마지막 부분이기도 하다. 다리가 완전히 수평으로 펴져야 하고 무릎은 풀려있는 상태이다. 모든 동작에서 핸들을 세게 잡으면 운동이 제대로 되지 않기 때문에 가볍에 잡아야 한다. 어깨 또한 긴장을 풀어야하지만 구부러지고 둥근모양이 되면 안된다. 마지막은 리턴 동작이다. 리턴동작은 리커버리 동작이라고도 하는데 앞서 말한 모든 동작을 반대로 진행하는 것이다. 이러한 동작의 반복은 몸을 맨처음 위치로 이동시키고 다시 캐치부터 운동이 반복된다.

 

반응형